아스퍼거 장애(Asperger's Disorder, 역자 註: 아스퍼거씨 병, 아스퍼거 증후군 등으로도 불리지만, 이 글에서는 아스퍼거 장애로 칭함)는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의 특별한 타입 중 하나로서 사회적 기술의 발달과 행동 문제를 특징적으로 나타냅니다. 과거에는,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많은 아동들이 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다른 유형, 또는 다른 병으로 진단되었습니다. 자폐증과 아스퍼거 장애는 비슷한 점도 있지만, 동시에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이러한 종류의 장애를 갖고 있다고 추정되는 아동들에 대해서는 주의깊은 평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전형적인 자폐 아동에 비해 높은 기능 수준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많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정상적인 지능(intelligence)을 가집니다. 자폐 아동 대부분이 언어 발달이 안되거나 늦은 반면에,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말하는 패턴은 다소 이상할 수 있지만, 대개 두 살까지는 단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또래 친구와 사귀는데 어려움을 가집니다. 그들은 혼자 지내는 경향이 있고 독특한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스퍼거 장애 아동은 날마다 몇 시간 동안 길을 지나가는 차의 숫자를 세거나 또는 오직 TV의 기상 채널만 보는 것에 집착하며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이들 아동에서 협응(coordination, 역자 註: 조화롭고 균형있는 근육 운동)의 어려움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 아동들은 특수 교육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스퍼거 장애의 원인이 아직 완전히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들은 이 상태가 가족적인 경향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들은 우울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신분열증과 강박장애 등을 포함한 다른 정신적 질병에 대한 위험성이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정신과 의사는 자폐증과 아스퍼거 장애와 같은 전반적 발달장애를 평가하는 훈련을 받은 전문가들입니다. 또한 그들은 가족과 협력하여 적절하고 효과적인 치료 프로그램을 짤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현재,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정신치료, 특수교육, 행동수정 및 가족 지지를 동시에 하는 것입니다.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일부 아동들에서는 약물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장애 아동들의 경과는 일반적으로 자폐증 아동들에 비해 훨씬 좋습니다. 높은 지적인 기능 때문에, 많은 아스퍼거 장애 아동들이 성공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비록 사회적 상호작용과 인식(awareness)의 어려움은 지속된다 할지라도, 그들은 가족 및 친구들과 지속적인 대인관계를 맺어 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