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교류
국제화 정보화 시대의 현장 체험 교육의 하나로 탐방국의 문화 및 발전상등을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에게 탐방하는 나라의 학교와 자매 결연 및 학생들의 상호 교류를 통해 청소년의 세계화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며, 유아교육 종사자와 각종 문화예술, 스포츠 단체의 교사 및 교육 관계자들에게 해외탐방 및 연수를 통해 견문을 넓히고 국제화에 대비하는 문호를 넓힌다. ■ 해외교육문화탐방을 위한 교육적인 프로그램개발. ■ 자매학교 결연 체결 지원, 교류회 체결 지원 (현지 교육청 상호 협약에 의거 체결 지원) ■ 대상층에게 전문화된 프로그램으로 사업 ☆ 자매학교 방문 및 교류회 ☆ 청소년 해외교육문화탐방 ☆ 특별 활동반 체험 ☆ 교직원 해외연수 ☆ 선진유아교육연수 ☆ 문화, 예술, 스포츠 단체의 교류회 ☆ 퇴임교원의 해외교육문화탐방
기 간 : 학기 중, 방학 중(수시) 지 역 : 일본, 중국 등 (가까운 이웃나라) 대 상 : 중, 고교생, 교직원, 퇴원교원, 유아교육 담당자 등 내 용 : 문화교육탐방, 선진유아교육시설관람, 테마별 교육여행 ◎ 1988년 첫 해외문화탐방 실시(일본) ◎ 1995년 광복 50주년 기념 ‘중국 백두산 항일 투쟁 유적지 역사교육탐방’ 2,000명 실시. ◎ 1988년 ~ 2007년 총 215회 30,000여명 참가 ▷자매학교협정 및 국제교류회 일본, 중국, 미국, 싱가폴, 필리핀, 말레이시아 ▷교사연수 : 일본 , 중국, 싱가폴 등 ▷ 축제참가 : 태권도팀, 사물놀이팀, 브러스벤드 등 ▷ 문화교류 : 희망 학교 나라별 추진(현지 교육청 협조) ◈ 학생 수준에 맞는 교육적인 해외교육문화탐방 프로그램의 개발보급. ◈ 탐방국의 역사, 문화, 교육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상호인적 교류 확대. ◈ 학생 및 교육 관계자 해외교육문화탐방 의 활성화. ◈ 장애학생을 위한 해외문화탐방 프로그램개발 및 추진. ◈ 테마가 있는 해외 교육 문화 탐방 프로그램개발. ◈ 학생, 학교 상호간 국제교류의 정례화.
일본 중국 및 기타 국가들을 대상으로 탐방하며 역사 문화 교육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비교하는 능력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적이고 신뢰감 있는 프로그램으로 현지 교육청과의 상호 협약에 의거 자매결연 체결 및 학생 상호 교류회를 통해서 '한국 속의 나'에서'세계 속의 나'를 발견하여 불가능은 없다는 자신감을 고취시켜주는 현장 체험위주의 프로그램입니다. ▣ 기대효과 1.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현장체험교육. 2.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한 견문을 넓히는 현장교육. 3.미래사회를 향한 용기와 신념 고취. 4.나라사랑, 가족사랑의 인성교육. 5.보고, 듣고, 생각할 줄 아는 자기계발. 인간성장 발달의 기초인 유아교육을 위한 가르침에 종사하는 일선교사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탐방하는 나라의 유아교육의 체계와 운영실태 그리고 교육방법 등을 우리와 비교 검토할 수 있는 기회로 시설견학 및 세미나를 통해서 교사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접목하고자 합니다. 또한 연수교육과 더불어 탐방하는 나라의 문화와 풍물을 직접 살펴 볼 수 있는 한국교육문화원의 프로그램입니다. ▣ 기대효과 1.교사들의 상호간 친목과 유대강화. 2.유아를 위한 새로운 교육의 개발. 3.창의적인 교육계획안 방향 설정. 4.탐방국의 유아교육과 문화의 체험. 5.미래사회를 향한 자기계발의 장. 각급학교의 특별활동반의 교류행사로 교류회, 공연, 친선경기 등 테마별로 구성된 프로그램입니다. ▣ 기대효과 1.보고 듣고 생각할 줄 아는 자기계발 및 사기진작. 2.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현장체험학습. 3.글로벌 시대의 다양한 체험을 통한 정보교환. 교육현장에서 학생과 직접 대하는 선생님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외국의 교육과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해외연수 프로그램. ▣ 기대효과 1.21C의 새로운 교육의 실현. 2.외국의 교육 및 문화의 다양한 현장체험. 3.교사 상호간 친목과 유대강화. 4.창의적인 교육계획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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