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장애는 지능은 정상인데
학업을 성취하는데 실패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학습장애란 지능이 정상범위에 해당하고
정서적 혹은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을 성취하는데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특정한 인지장애 즉 지각, 기억, 추론능력, 사고력이나
대뇌의 미세한 기능장애로 인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산수계산에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학습장애는 읽기장애, 쓰기(철자 및 문어표현)장애, 수학 장애가 포함됩니다.
저명인사 중에서도 심각한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미국의 부통령이었던 록펠러는 심한 읽기 장애(난독증)였고,
에디슨도 심각한 쓰기 장애를보였으며, 알버트 아인슈타인도 3살 때까지 말을 하지 못했습니다.
아동이가진 학습적 결함을 정확히 진단하여
제대로 도와주면 타고난 재능을 발휘하는데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는 학생들 중 2~8%정도가 해당되는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학습장애는 읽기, 쓰기, 산술장애가 단독으로 오는 경우보다
두 세 가지 장애가 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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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장애
학습장애중 가장 많은 유형으로 감각기능이나 지능에 이상이 없음에도
읽기를 배우는데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단어 인식, 읽기 습관, 문법에 어려움을 보이며, 쓰기 장애도 동반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읽기장애는 대개 언어발달의 결함을 동반하며 발음이 불분명하고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상의 결함을 많이 보입니다.
난독증은 글자를 인식하거나 음소들을 해독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입니다.
▢쓰기(철자 및 문어표현)장애
쓰기장애는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을 쓰는데 결함이 있는 경우입니다.
대화를 할 때는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지만
글로 쓰도록 하면 심각한 어려움을 보입니다.
쓰기 속도도 매우 느리고 문장을 완성하는 것도 힘들어하며,
적절한 단어를 생각해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쓰기장애는 철자상의 오류를 보이며 읽기장애와 많이 관련되어 나타나고
문어 표현장애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 나타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악필(Dysgraphia)은 쓰기 장애가 아닙니다.
▢산술장애
산술장애는 학습장애 가운데 약 20%로, 학령기 아동의 4-6%로 추정되며
산수에 대한 개념형성이 어려워, 계산 및 산수문제 해결에 곤란을 보입니다.
※학습장애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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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기능 장애
뇌성마비, 간질, 신경계의 감염, 뇌손상을 받은 경우에 학습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며,
뇌파와 유발전위 연구에서 비정상적인 뇌파가 학습장애아에게 높은 빈도로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이란성 쌍생아의 학습장애 비율이 31%인데 비해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70%로 높게 나타납니다.
▢신경생화학적 요인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 신경전달물질의 기능 저하가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가 많습니다.
▢대뇌반구의 기능장애
난독증의 경우 좌뇌의 기능 결함이 원인이라고도 하며,
실제 CT나 MRI검사에서 측두엽, 두정엽의 비대칭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임신 중 산모의 건강상태
산모의 알콜 섭취나 흡연이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사회 및 환경적 요인
부모의 양육태도가 지시적이고 간섭이 많고 칭찬보다는 야단을 치는 경향이 많은 경우,
가족 내 폭력, 아동학개나 방임에 노출된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영양불균형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증에서 영양균형이 깨져있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납중독은 학습장애와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기타
알러지, 중이염 등 신체적 불편함도 학습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학습능력의 평가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는 학습 능력에 관여하는 다면적인 원인을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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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담
학생과 부모의 면담을 통해 발달력, 가정환경, 대인관계 양상을 평가합니다.
▢신체검사
학습에 장애를 줄 만한 만성질환, 영양상태, 신경계통의 이상,
시력장애, 청력장애 등의 신체질환을 확인합니다.
▢정신상태 검사
정신적인, 정서적인 문제의 유무와 정도를 알아봅니다.
▢신경발달평가
뇌기능 발달 상태를 평가합니다.
▢뇌기능 검사
정상학습에 필요한 정보의 입력, 통합, 기억, 출력 과정과 관련된 뇌기능 검사를 시행합니다.
주의력 결핍장애는 전전두엽의 기능, 공간지각력 장애는
우측대뇌반구의 기능, 기억력의 장애는 해마와 편도체, 사회성은 변연계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주의집중력검사
설문지와 컴퓨터 전산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주의집중력 검사를 실시하며
치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치료전과 후의 결과를 비교하게 됩니다.
▢시지각검사
광과민성 증후군 (Scotopic Sensitivity Sydrome)이 있는 경우는
시각적 정보처리를 담당하는 신경기능에 이상이 있어서 책읽기가 싫어지고,
집중력이 떨어져서 학습능력과 작업능률 저하의 원인이 되고
눈으로 보면서 하는 여러 가지 활동(독서, 스포츠, 운전, 컴퓨터 사용 등)을 어렵게 합니다.
▢심리평가
학습과 관련된 주된 기능을 평가하는데,
지능 및 인지기능, 시지각 운동 협응능력, 정서적 문제 등 학습능력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다양한 각도에서 찾게 됩니다.
▣학습장애의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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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적측면
주의력이 결핍이되어 있습니다. 주의력은 학습에 기초가 되는 인지능력의 하나입니다.
수업시간 내내 공부하는 내용에 몰입하는 것,
즉 장시간 동안 하나의 활동에 몰입할 수 있는 능력은 지속적 주의력이라고 하며,
동시에 둘 또는 그 이상의 자극에 집중하는 것을 분할주의력이라고 합니다.
학습장애아동들은 주의력 장애가 있어 학습한 내용을 저장하는 과정과
저장된 정보를 인출하는 과정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지각-운동 측면
일부 학습장애 아동들은 한 단어와 다른 단어의 소리를 구별 하거나
문자간의 차이를 구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데 이는 지각적 정보처리과정의 결함 때문입니다.
▢기억력 및 인지 전략적 측면
읽기 장애 아동들은 의미 있는 단어를 함께 엮거나,
단어 암기를 위한 원칙등 기억력 향상을 위한 전략을 덜 사용하고,
획득한 지식을“언제, 왜,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한 인지적 전략도 부족하다고 합니다.
▢언어적 측면
Gibbs와 Cooper(1989)의 연구에 의하면 학습장애아동의 약 90%가 언어발달장애가 있었으며,
특히 읽기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언어적 자극을 받아들이거나 처리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언어능력이 우수한 학습장애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들에 비해 읽기 능력이 더 빨리 향상됩니다.
▢사회적측면
학습장애 아동들은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하며,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거나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기도 합니다. 학교에서도 인기가 없고 친구들에게 거부당하는 경우가 다른 아동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습동기적 측면
학업 실패로 인하여 학습장애 아동들은 그들의 지적 능력에 의심을 갖게 되고 잘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무 소용없다고 믿게되며, 문제가 조금만 어려워져도 쉽게 포기하여 무능력 감이 더욱 강화되는 등 학업 실패와 낮은 학습 동기간의 악순환을 보입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칭찬과 비난이 아동의 자기 이미지 향상과 학습동기를 높이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정서적 측면
학습장애 아동들은 자신감과 동기의 저하, 우울감 등을 보이게 되 이러한 정서적 요인이 학습에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 아동들의 50%는 잘 적응하나, 25%는 우울과 불안등의 정서적 문제를 봉이고, 10%는 신체 증상을 호소하며, 15%는 품행문제를 보입니다. 이런 정서문제를 보이는 학습장애아동들은 청소년기로 갈수록 행동장애로 나타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학습장애는 치료를 일찍 시작할 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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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의 치료
학습장애는 아동의 문제영역을 중심으로 개인 맞춤식 집중적 인지치료 및 교육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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