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치료
학습치료란 학습에 필요한 내적외적요소를 평가하여
문제가 되는 영역을 개선시켜
궁극적으로 학습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인지적 심리적 치료를 말합니다.
공부를 잘 하는데 필요한 요소로는
학습자의 뇌기능, 동기, 정서, 학습전략,
지능, 집중력, 기초학습 같은 내적 요소와
가정환경, 부모와 또래관계 같은 외적요소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학습치료란 이러한 학습에 필요한 내적 외적 요소를 평가하여
문제가 되는 영역을 개선시켜 궁극적으로
학습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인지적 심리치료를 말합니다.
따라서 학습치료는 개별 학습자의 학업 수행 능력에 따른
개별적인 인지 능력과 정서, 사고력, 행동 양상 등의 향상을 통해
학습에 대한 총체적인 효율성을 높이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학습치료는 학습과 치료가 합쳐진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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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고 신경계통에 이상이 전혀 없으나
정서적 문제(우울, 불안, 강박)나 사회환경적 요인(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또래관계 등) 때문에
학습 성취도가 떨어지는 것을 학습부진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심리학습치료나 학습효율성 증진 프로그램이 도움이 됩니다.
▷학습장애
학습장애는 공부를 못할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읽기, 쓰기 계산을 하는 데서 장애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한 가지 장애만 나타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장애가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국내 연구에 의하면 서울시내 한 초등학교 3~4학년 중 약 7%정도의 학생이
읽기, 쓰기장애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장애들은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기초학습기능 향상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를 직접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시지각 훈련, 청지각 훈련, 얼렌 증후군 교정,
감각운동통합훈련, 뉴로피드백 훈련 등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학습지진
지능이 70이하로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
(발달장애, 정신지체, 언어장애, 행동장애 등)의 선천적인 인지 능력의 저하로 인한
학업 성취도의 저하를 학습지진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수교육적인 접근을 통한
기초인지능력의 배양과 원만한 사회적 적응을 목표로 합니다.
◇학습치료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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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치료 구성
학습치료는 기초 학습 기능 향상프로그램과
학습효율성 증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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